한민족&한국인 스토리

한민족의 문화와 신앙

러시아 연해주의 광명문화

증산도상생문화연구소 류한나 연구위원 (원문) 러시아 연해주의 바위그림은 지금으로부터 9,000년에서 6,500년 전에 광명문화가 있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아무르 강과 그 지류에서 토박이가 조상신으로 변신하기 위해서 탈을 이용하고 조상신의 신묘함과 그의 성스러운 기운을 표현하기 위해서 탈의 테두리에 새의 깃털을 붙여 원광과 빛을 표현했다. 즉 얼굴 가까운 주변의 원광은 진하며 이를 둥근 테두리로 표현하고 얼굴에서 멀어질수록 빛이 방사되며 연해지는…

오로치족 제사문화

** 이 글은 소련 민속학자, 인류학자 바실레브 보리스 알렉산드로비치 (Vasilev Boris Aleksandrovich, 1899~1976)가 『소련민속학』 (№ 3, 1940, 161~171쪽)에 실은 논문 ‘연해주 오로치족의 전통 사냥 방식(Старинные способы охоты у приморских орочей)’의 내용을 요약, 소개한 것이다.   1. 한민족 신관과의 유사성 20세기 초반까지 원시적인 성격을 유지해온 러시아 소수민족인 오로치족과 나나이족의 정신문화는 상고시대 한민족 정신문화와 두 가지 측면에서…

“역사정신권력을 지배하는 민족이 지구촌에서 가장 위대한 민족이 될 수 있다.” (아시아 이상주의)

아시아 이상주의-이홍범 박사님의 강의 내용 대한민국 국민들이 가슴에 새기고 실천해야 할 “아시아 이상주의” 저자 이홍범 박사의 말씀 “역사정신권력을 지배하는 민족이 지구촌에서 가장 위대한 민족이 될 수 있다.”   “배달국과 단군조선의 홍익인간 사상은 갈등의 증폭으로 점철된 현대문명을 구원할 희망의 철학” 이다. 이홍범 박사는 역사는 자아투쟁이라고 정의 하였다. 자아투쟁은 자기를 위한 노력이며 치열한 싸움이며, 협력과 투쟁으로 나타난다. 자아투쟁은 시대와 환경(시간과 공간)에 따라…

무엇이 `한국인의 영성’인가

무엇이 `한국인의 영성’인가 한겨레 2007-10-04 조연현 기자. 우리 민족 고유의 선도수련인 기천(氣天)을 하는 모습을 어느 누가 찍어 준 사진입니다. 얼마전 서울불교명상대학원대학교의 요청으로 석박사 과정의 학생들과 교수들을 대상으로 `한국인의 영성’에 대해 강의를 했습니다. 그 녹취록을 보내왔기에 보완을 해서 올립니다.오늘 강연 제목이 ‘한국인의 영성’입니다. 아주 큰 주제이기에 누구도 함부로 입을 열긴 어려울 것입니다. 하지만 제겐 이것이 화두였습다.…

중국 신명 이야기

중국 신명 이야기 이재석 (증산도상생문화연구소 동양철학부) (원문)   1. 귀신의 유형 귀신의 유형은 매우 방대하고 복잡하여, 귀신 전체를 분류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다만 편의상 중국의 귀신을 다음과 같이 크게 5가지 유형으로 분류해 볼 수 있다. 첫째는 ‘어떻게 죽었는가’ 즉 사인死因에 따라 분류한 것으로, 목매달아 죽은 귀신을 조사귀吊死鬼 또는 액귀縊鬼라 하고, 물에 빠져죽은 귀신을…

[이덕일의 천고사설] 한국인의 영성(靈性)

공자가 동이(東夷)족의 후예라는 말에 중국인들이 크게 반발한 일이 있었다. 이는 공자가 동이족이 세운 은(殷)나라의 후예라는 데서 비롯된 말이다. 그런데 이는 한국인들이 먼저 주장한 내용이 아니라 사마천이 사기 ‘공자 세가’에서 쓴 내용이었다. 사기 ‘공자 세가’에 따르면 공자는 세상 떠나기 일주일 전에 제자 자공(子貢)에게 이렇게 말했다. “하(夏)나라 사람들은 동쪽 계단에 빈소를 차렸고, 주(周)나라 사람들은 서쪽 계단에 빈소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