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민족&한국인 스토리

태극기에 담겨있는 우주변화의 원리

태극기에 담겨있는 우주변화의 원리

우리나라 국기인 태극기(太極旗)에는 우주변화의 원리가 고스란히 집대성되어 있다. 태극기는 광명과 평화를 사랑해온 우리 민족성을 나타내는 흰색 바탕에, 한가운데 태극문양이 자리하고 있고, 네 귀에 건곤감리(乾坤坎離) 4괘(四卦)가 위치해 있다.

04

태극기의 하얀 바탕을 나타낸 이미지입니다

05 (1)

태극 문양은 음양의 조화를 나타냅니다.

태극문양은 음(陰, 파랑)과 양(陽, 빨강)의 조화를 상징하는 것으로, 우주 만물이 음양의 이치에 의해 생성·발전한다는 대자연의 섭리를 상징화 한 것이다.

태극의 왼쪽 부분은 빨강색의 양(陽)기운이 아래로 확장하여 파랑색의 음(陰)기운을 억압하고 있는데, 결국 선천(先天) 세상의 억음존양(抑陰尊陽)하는 형상이다. 또한 선천(先天) 봄여름의 분열·팽창하는 양(陽)기운이 주도하는 형상이다.

반면 오른쪽 부분은 파랑색의 음(陰)기운이 위로 세력을 확장하여 자신의 영역을 확보하는 형국이다. 후천(後天) 가을겨울의 수렴·통일하는 음(陰)기운이 세상을 주도하는 형국이며, 정음정양(正陰正陽)하는 형상이다.


art_1383621476

네 모퉁이의 4괘도 각각 의미하는 바가 있다.

건(乾.)은 하늘을 의미하는데, 각 효(爻)가 양효(陽爻)여서 하늘의 위엄과 선천(先天)의 양(陽)기운을 나타낸다.

곤(坤)은 땅을 의미하는데, 각 효(爻)가 음효(陰爻)여서 모든 것의 근원인 땅의 덕성(德性)과 후천(後天)의 음(陰)기운을 나타낸다.

감(坎)은 물(水)을 의미하는데, 물(水)의 통일·수렴하는 기운을 나타내며 후천(後天)의 물(水)기운을 상징한다.

리(離.)는 불(火)을 의미하는데, 불(火)의 분열·팽창하는 기운을 나타내며 선천(先天)의 불(火)기운을 상징한다.

4괘(卦)는 선천(先天) 봄여름의 불(火)기운과 후천(後天) 가을겨울의 물(水)기운을 대비시켜 놓음으로써, 봄여름철의 분열·팽창하는 불(火)기운이 개벽(開闢)에 의해 가을겨울철의 수렴·통일하는 물(水)기운으로 변환되는 형상을 나타내고 있다.

태극기_팔괘

Comments

commen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